bonjour ! 한국은 오늘 8월15일 광복절이네요! 프랑스도 오늘 Assomption (성모승천일) 이라고 휴일이에요. 프랑스는 역사상 가톨릭 국교의 국가였기 때문에 가톨릭식 기념일이 많이 있어요. 오늘은 프랑스 기념일 Assomption 일에 대한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해요. 정식명칭으로 복되신 동정 마리아 승천 대축일이라고 하고 가톨릭과 정교회 그리고 기독교 인들의 유형 종교 행사 입니다. 참고로 저는 가톨릭 교회와는 아무런 연관이 없음을 알려 드립니다. 그저 많은 프랑스 기념일 중에 하나이며 문화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성모승천일 Assomption 은 무엇을 기리는 날일까요?
성모 마리아의 영혼과 육신이 천상의 으로 승격되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8월 15일은 마리아에게 봉헌된 최초의 교회가 예루살렘에서 봉헌된 날짜라고 하네요.
성모승천일 Assomption 언제부터?
성경적 근거는 없지만 8세기 전부터 전례적으로 거행되었다고 추정합니다.
프랑스에서의 행사 프랑스에서는 중세시대에 루이 13세부터 이날을 기념한 축제나 행렬을 했고 파리 노트르담에 보관된 있던 성모의 은상을 센강 보트에 전시해 두었다고 합니다. 이 기간 특히 프랑스를 위한 기도를 많이 행했다고 하네요. 현재 노트르담은 화제로 일부 소실 되어 이용이 불가능 하지만 성모의 은상 및 다른 중요한 유물들은 피해를 받지 않았다고 하는데 언젠간 볼 수 있기를 바래 봅니다. (진짜일지 모를 일이지만요) 현재는 많이 축소되어 각 성당에서 작게 행사를 하는 것으로 그칩니다만 그 옛날 가톨릭이 국교이고 가톨릭의 영향력이 컸던 때에는 매우 중요하고 큰 행사였어요.
성모승천일 Assomption 의 다양한 나라에서의 행사
벨기에 - Outremeuse 에서 행렬과 축제를 3일간 한다고 해요. 스페인 - 모든 곳에서 파티가 열리는데 특히 유명한 건 '엘체의 신비'라는 (중세부터 매년 산타 마리아 대성당에서 하는 성모의 생애에관한 연극 ) 매우 오래된 공연이에요.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엘체의 신비 연극 공연 아래에 링크 걸어 둘게요
뿐 아니고 폴란드, 크로아티아, 이탈리아, 라틴아메리카, 필리핀, 아프리카 등 많은 나라에서 여러 행사가 열린다고 합니다.
성모승천일 Assomption 의 아름다운 문화로의 발전
성모마리아의 승천일과 그 이야기는 많은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불어넣어 주었죠 많은 화가와 음악가들이 성모마리아의 승천에 관한 작품을 남겼는데 대표로 몇 가지 소개해 드릴 께요. -대표 미술작품 처녀의 승천 - giovanni Lanfranco 하나님의 어머니의 영면 - theophane le grec 성모의 영면 - pieter brueghel l'Ancien
-대표 음악작품 Marc-Antoine Charpentier 와 Guillaume Bouzignac 의 음악이 유명하죠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밑에 링크 걸어요.